grace

[교사의 아이기록] 07) 아빠표 유아 신체놀이 모음집 2탄 본문

카테고리 없음

[교사의 아이기록] 07) 아빠표 유아 신체놀이 모음집 2탄

르네네 2023. 10. 28. 14:31

안녕하세요 :) 지난 글에서는 영유아기 신체놀이의 중요성과 아빠표 신체놀이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

오늘도 '아빠표 신체놀이' 방법에 대해 더 적어보려 합니다.

포스팅에 앞서 '정유경의 아이놀이백과'에 영향을 받아 작성한 글임을 알립니다.

 

 

 

1.  나 처럼 해봐라 요가~

 

놀이효과!

 -요가동작을 통해 유연성과 평형성, 근력을 키울 수 있고 행동을 모방하며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새로운 동작을 만들며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이 된다.

 

놀이 시작 전 부모님 꿀팁!

아이들이 동작을 따라 할 때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단계적으로 동작을 모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요가' 동작을 하되, 요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서로의 신체를 표현하고 모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주세요.

요가란 무엇인지 느껴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니 '요가동작'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신체표현을 즐기길 바랍니다 :)

동작을 하며 내 몸의 움직이는 부분을 느끼며 신체 지각 능력이 발달하는데 놀이 후 어떤 동작이 가장 어려웠는지, 그때의 기분은 어땠는지 호흡과 명상을 하니 기분이 어떤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

 

 

현 보육교사로 어린이집에 있다 보면 가장 쉽고 많이 하는 놀이 중 하나가 '나 처럼 해봐요 이렇게~' 놀이 입니다.

아이들이 따라 부르기도 쉽고, 놀이 방법도 간단해서 몇 번만 해보면 아이들 모두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또 서로가 우스운 제스처, 어려운 몸짓을 따라하다 보면 교실은 금방 웃음바다가 되곤 합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나아가서 요가 동작을 아빠와 함께 번갈아가며 신체놀이 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준비물 : 요가 매트 
  • 놀이 방법

1. 매트에 나비다리(아빠다리)로 바르게 앉고 허리를 편 후 호흡을 한다.

(호흡법 : 갈비뼈가 늘어나는 것을 느끼며 숨을 마쉬고 갈비뼈가 조임을 느끼며 내쉰다.)

 - 아이들에게는 배가 풍선처럼 커졌다, 작아졌다 반복하며 천천히 내쉴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

 

2. 아빠와 함께 다양한 자세를 주고 받으며 모방한다.

ex) 나비자세, 고양이자세, 개구리 자세

 

3. 매트에 천장을 보며 눕고, 함께 호흡을 하며 마무리한다.

 

 

 

2.  사계절 동계 올림픽

놀이 효과!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한다. 다양한 겨울 스포츠를 집에서 쉽게 경험해볼 수 있다.

 

 

놀이 시작 전 부모님 꿀팁!

놀이를 하기 전 아이들의 흥미 유도를 위해 다양한 겨울 스포츠를 미디어로 한 번 접하고 시작해주세요. 축구, 야구, 농구 뿐 아니라 겨울에도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알아보고 집에서 함께 만들 수 있는 재료를 찾아 함께 만들기 후 놀이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아이들이 '내가 만든 놀잇감!' 에 더 애착을 갖고 좋아하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5살만 돼도 추국, 올림픽, 축제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갖고 합니다. 저도 현장에서 작년 누리호 발사와 월드컵을 교실에서 함께

기대하고 이야기 나눴던 것이 기억납니다 :) 특히! 2022월드컵 대한민국vs포르투갈 전은 어른들에게도 기억에 남지만

우리나라가 이겼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기뻐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누리호 발사 성공을 기원하며 함께 우주선을 만들어 놀이하고

발사 성공 후 한동안은 우주선 놀이에 푹 빠져있던 아이들의 모습도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우리 아이들이 유아가 되면 표현언어가 늘고,

점점 관심사가 나와 가족에서 우리 동네, 우리나라로 뻗쳐가게 되죠.

 

이 시기에 다양한 스포츠를 접하고 우리나라의 경기를 함께 살펴보고 재료를 찾아 놀이를 준비해보는 과정을

가정에서 함께 지원해주시면 어떨까요? 이제 바로 놀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 풍선 하키

  • 준비물 : 풍선, 유아용 작은 장우산, 테이프, 큰 상자나 바구니(컵라면 박스 추천합니다.)
  • 놀이방법

1. 풍선을 분다.(아이가 가능하면 함께 불어도 좋습니다.)

 

2. 큰 상자나 바구니 두 개를 준비하고 이야기를 통해 적정 거리의 골대를 만든다.

 

3. 매체를 떠올리며 우산 손잡이가 아래로 되게 잡고 하키를 한다.

*장우산 대신 지팡이가 있다면 지팡이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우산이 딱딱해서 풍선이 터질 수 있으니 살살, 통통 힘 조절하며 놀이하는 방법을 미리 이야기하고 시작해주세요.

 

 

 

2. 종이 스키

  • 준비물 : 종이박스, 가위, 펜, 리본 끈
  • 놀이 방법

1. 종이박스를 펼친 후 아이와 아빠의 발 크기에 맞게 펜으로 재단한다.

(스키이므로 앞과 뒤과 길게 그려서 만들어 주세요.)

 

2. 가위를 이용해 모양에 맞게 자른다.

(가위질을 할 수 있더라도 종이박스는 자르기 어려우니 꼭 부모님이 오려주세요.)

 

3. 오려진 종이박스의 가운에 양 끝에 구멍을 내고 발을 올린 뒤 리본끈을 넣고 매듭짓는다.

 

4. 출발선과 시작선을 정해놓은 뒤 스키선수 자세를 취하고 출발한다.

 

 

3. 비닐 컬링

  • 준비물 : 투명 김장 비닐 봉투, 가위, 테이프, 유성매직, 물통 뚜껑(지름이 5cm정도로 아이들 물통 뚜껑이나 영양제 뚜껑이 적당합니다.)
  • 놀이 방법 

1. 김장비닐의 양 날을 가위로 오려 단면으로 만든다.

 

2. 바닥에 최대한 평형이 되게 붙인다.

 

3. 유성매직으로 컬링 판을 함께 그려본다.

 

4. 서로의 뚜껑을 유성매직으로 자유롭게 꾸며본다.

(유성매직 사용 시 지워지지 않으니 묻어도 괜찮은 옷을 입혀주시고, 책상 보다는 깔아둔 비닐봉투 위에서 그리시길 추천 드립니다.)

 

5. 미디어로 본 컬링을 회상하며 규칙에 맞게 놀이한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아빠와 함께 할 수 있는 신체놀이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아이들과 생활하다 가장 뿌듯한 순간을 꼽자면 놀이를 함께 준비하고 풀어나갈 때 행복한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 순간인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준비하고 즐기며 아이들의 소중한 순간을 함께 해주세요 :)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놀이 방법 혹은 아이들과 관련된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