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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아이기록] 03) 만3세 발달 특징 및 지원 방법

르네네 2023. 10. 16. 21:17

안녕하세요 :) 지난 포스팅에서는 '발달'이 중요한 이유와 영아들의 연령별 발달 특징과 지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아기란 무엇이고, 만3세의 발달 특징과 적절한 지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유아기'란

만3세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해당되는 시기로 '학령전기' 라고도 불립니다. 이 시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가 눈에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신체적 성장으로 운동능력과 신체발달이 꾸준히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신체발달 뿐 아니라 인지, 사회, 언어, 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며 특히 '언어발달'이 급속도록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영아기에 비해 기억력이 향상되고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정서표현이 다양해지고, 놀이를 통한 또래관계 형성으로 사회성을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영아기에는 자아가 생기고 강해졌다면 유아기에는 자아를 인식하고 통제가 가능해지며 그에 따른 도덕성과 성역할도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즉, 유아기는 신체, 정서, 사회, 인지, 학업적 측면에서 중요한 발달을 겪는 시기로 이 시기의 양육자 및 부모의 적절한 지원과 교육이 중요합니다. 

 

만3세 발달 특징

만3세의 주요 발달 특징은

1. 기본적인 운동 기능이 확립된다 : 성인의 도움 없이도 뛰고 걷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있으며 빠르기와 느리게의 속도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자기통제를 하기 시작한다 : 자아를 인식하고 통제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며 해도 되는 것과 하면 안되는 것을 구분하며 도덕적 개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3. 또래와 활발히 놀기 시작합니다 : 만3세 부터는 병행, 연합, 합동 놀이 순으로 놀이를 해나가며 '친구'의 개념이 생기고 함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얻는 시기입니다.

4. 그림책의 내용을 알고 회상한다 : 언어발달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성인이 들려주는 동화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림을 보며 순서에 맞게 회상하며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5. 질문이 많아진다 : 언어, 인지, 기억력 향상에 따라 '왜?'가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주변의 양육자 및 성인은 너무 많은 질문이 버거울 수도 있으나 호기심을 갖고 무엇이든 질문하며 세상을 알아가는 시기입니다.

 

 

신체발달

 - 자기통제를 시도하나 아직 미성숙한 상태로 때때로 거칠고 난폭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시청각 자료를 통해 '싸움놀이, 악당놀이'등에 흥미를 보이며 다소 거칠게 놀이할 때가 있습니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발을 바꿔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한 발 씩 내려왔다면 성인의 도움 없이 걷듯이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 대근육 발달과 함께 소근육도 발달되어 양말을 신고 벗거나 지퍼를 올리고 내리는 등 소근육을 필요로하는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정서발달

 -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정서를 보다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며 올바른 감정표현 법을 배워야 하는 시기입니다. 아직은 '나'의 감정이 중요한 시기이나 점점 타인에 대한 정서를 알고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다양한 정서가 발달함에 따라 '긴장감' 또한 증가되어 눈을 깜빡이거나 손톱을 물어뜯거나 성기를 만지는 등의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

 -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커지는 시기로 상대방으로부터 호감 있는 반응과 주의를 얻고자 노력합니다.

 - 간단한 사회적 규칙(약속)을 알고 지키려는 시도를 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놀이한 놀잇감은 정리하기, 줄을 서서 화장실 이용하기, 친구의 물건을 뺏지 않기 등의 약속을 정하면 지킬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

 - 애매한 단어들과 무의미한 음률과 같은 '말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과장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 언어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언어적 공격 또는 변명을 하기도 합니다.

 

인지발달

 - 상상놀이가 나타나며 상징물을 이용하여 놀이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벽돌블록을 줄지어 놓고 '물 위에 있는 징검다리야~' 라고 상상하며 놀이할 수 있씁니다. 

 - 문제 해결 능력과 주의집중이 영아기에 비해 크게 향상됩니다. 

 - 1-10까지 읽을 수 있으며 수세기에 흥미를 보이고 '수'에 대한 개념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한가지 놀이에 15-20분 가량의 집중력을 갖고 놀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3세의 발달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만3세는 영아기에서 유아기로 넘어가는 시기로 아직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또래에 대한 흥미를 보이나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함께 놀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짐에 따라 성취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때때로 마음처럼 안되어 좌절감을 맛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제는 영아도, 그렇다고 유아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시기로 함께 하는 양육자와의 잦은 갈등을 보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양육자로서의 역할은 아이의 시도에 끊임없는 칭찬과 할 수 있다는 격려를 해주는 것 입니다. 또한 정서발달이 이루어지고 도덕적 개념이 생기는 시기이므로 아이들의 정서를 읽어주되, 올바르게 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놀이가 풍부해지는 시기이므로 놀이를 통한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교사 혹은 부모는 놀이의 개입자가 되어서는 안되고, 놀이 지원자가 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의 개입을 하되, 더 풍부한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만3세 유아의 발달 특징과 적절한 지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만4, 5세의 발달 특징과 적절한 지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