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e

[교사의 아이기록] 04) 만4-5세 발달 특징 및 지원 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교사의 아이기록] 04) 만4-5세 발달 특징 및 지원 방법

르네네 2023. 10. 18. 20:47

 

안녕하세요 :)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아기'란 무엇이고, 만3세의 발달 특징 및 지원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와 같이 유아기는 기본적인 발달과 함께 생활습관, 가치관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에 있기에 각 연력에 맞는 발달 특징과 지원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3세 유아는 영아기에서 유아기로 넘어가는 시기로 부모님들이 느끼기에 아직 영아 같기도, 이젠 제법 유아 같기도 느끼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만4세-5세의 발달 특징을 알아보며 만3세와는 어떤 다른 특징들이 있는지, 적절한 지원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만4세 발달 특징

만 4세의 주요 발달 특징에는

1. 다소 복장한 운동이 가능해집니다. 이제는 속도 조절, 간단한 기구사용, 중심잡기를 넘어서 정글짐에 쉽게 오르 내리고 성인의 도움 없이도 표현하고자 하는 신체움직임을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2. 자기 주장이 보다 강해지고, 성취에 기쁨을 느낍니다. 만 3세의 '왜?' 시기를 넘어서 만4세가 되면 자신의 생각이 확립되고 그에 따른 고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체적 성장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고, 패배감 보다는 성취감을 더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3. 규칙을 알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정한 규칙을 스스로 이해하고, 성인의 도움 없이도 규칙을 지키고 또래에게 규칙을 함께 지키길 권유하기도 합니다.

4. 구어가 완성되고 문자에 흥미를 보입니다. 말의 미묘한 차이를 알게 되며 몸짓, 표정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참 자알 했다 자알 했어~'와 같은 구어의 문장을 알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문자에 흥미를 보이는 시기로 자음과 모음에 흥미를 보이고 책 읽는 또래를 동경하고 배우고자 합니다.

 

1. 신체발달

 - 보다 정교한 속도조절을 할 수 있다. 뛰다가 걷다가 돌다가 앉다가 점프하는 등의 동작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 높이뛰기, 자전거 타기 등의 신체운동을 처음에는 두려워 하지만 점층적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다. 영아기와 만3세 아이들도 음악에 맞춰 춤을 추지만 춤의 순서를 외우고 협력하여 구현해내는 동작이 가능해집니다.

 

2. 정서발달

 - 감정이 분화되어 표정, 태도, 의사표현, 동작 등이 풍부해집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의 역할놀이를 보면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목소리를 변조해내며 흉내내고 각 상황에 맞춰 감쪽같은 연기를 펼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감정이 세분화되고 표현력이 강해지는 만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알고 이해하게 됩니다.

 - 감정 조절을 하며 자신이 성인을 통제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고자 합니다. 원하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때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과하게 표현하며 성인을 통제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고는 합니다. 

 - 성취감과 함께 자신감도 높아지며 때로는 허풍을 떨거나 과장하여 말하기도 합니다.

 

3. 사회성 발달

 - 성인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자기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유아들의 성취감이 커지기도 하고, 성인 몰래 한 행동이 들켜 부정적 피드백을 받으면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 '친구'의 개념이 뚜렷해지며 보다 깊은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제는 연합에서 협동 놀이로 가는 시기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때로는 의견을 낮추면서도 친구와의 놀이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친구들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조금씩 소속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4. 언어발달

- 발음이 정확해지고 언어의 형태와 구조가 거의 완전해진다. 불분명하고 천진스러운 말들이 사라지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려 합니다. 누가, 왜, 언제, 어떻게 그랬는지와 같이 적절한 요소를 섞어 완정한 형태의 문장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단어를 습득하나 말하고자 하는 것과 생각이 일치하지 않아 아직은 말 더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는 발달 상 자연스러운 형태로 더듬는 것에 주의를 주며 고치려고 하면 오히려 비정상적인 언어형태가 올 수도 있습니다.

 

5. 인지발달

 - 문제에 대한 이해력이 향상되며 색깔, 모양, 크기, 수량 및 순서와 같은 특성을 알고 구별할 수  있습니다.

 - 문제상황에 다양한 해결 방법을 탐구하며 사건의 원이과 결과를 추론하기를 즐겨합니다.

 - 수에 대한 흥미가 더 높아지며 8, 5, 4, 3과 같이 두서없는 수를 나열해도 순서에 맞게 재배치 할 수 있습니다.

 

 

만5세 발달 특징

1.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스스로 선 따라 정교하게 오리고 생각한대로 가위질로 모양내는 수준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2. 성취나 경쟁적인 것이 충족되었을 때 만족감을 느끼고 즐기며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편을 나눠 경쟁을 하며 소속감과 성취감을 느낍니다. 편을 나눠 응원하며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추구합니다.

3.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질문, 탐구 하는 능력이 증가합니다.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 또래와 의견을 나누거나 관련 도서를 찾거나 성인의 의견을 물어보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탐구과정을 즐깁니다.

 

1. 신체운동

 - 인라인스케이트와 같은 보다 어려운 운동기구를 배우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규칙있는 운동놀이를 알고 참여합니다.

 

2.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집단생활에 익숙해지면서 많은 사회화 도구를 습득하게 됩니다. 

 - 나와 타인의 감정을 섬세히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3. 언어 및 인지발달

 - 10가지 이상의 색깔을 알고 맞출 수 있습니다.

 - 기억력 발달로 생활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기억하고, 필요한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정교해집니다. 

 - 일상생활 속에서 얻은 규칙을 근거로 상황을 추론하고 문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대화를 할 때 기존의 지식과 연관 지어 발화화며 보다 정확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처럼 만4-5세는 만3세 유아보다 여러 방면에서 보다 정교하고 심도있는 발달을 하는 시기입니다. 본격적인 학습능력이 시작되는 시기로 유아들이 배움의 흥미를 보일 때 적절한 방법으로 학습지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중심성이 강해지며 성취감이 승부욕으로 내보이기도 하는데, 세상의 중심이 아직은 '나'에 맞춰져 있어 발달 상 자연스러운 모습 중 하나입니다. 이때 부모는 경쟁을 유도하기 보다는 유아가 노력한 것에 초점을 맞춰 격려하고, 승패가 없는 협동놀이 위주로 지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만4-5세 유아들은 정서, 인지, 언어의 정교한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이나 유아중심적 사고를 하는 시기이므로 아이들의 시선에서 이해하되 올바른 규칙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 4-5세의 발달 특징과 지원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영유아 놀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