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e

[교사의 아이기록] 06) 아빠표 유아 신체놀이 모음집 본문

카테고리 없음

[교사의 아이기록] 06) 아빠표 유아 신체놀이 모음집

르네네 2023. 10. 24. 20:32

 

안녕하세요 :) 지난 시간에는 영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이런 중요한 '놀이' 어떻게 지원해주면 좋을지 적어보려 합니다.

부모님들~ 영유아기의 '놀이'가 중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막상 어떻게 지원해 줄 지를 생각하면 막막해 하곤 합니다.

더불어 왜 '아빠표 신체놀이 모음집'인지도 설명을 통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아빠표 신체놀이의 특징'

우선 아빠와 엄마는 일반적인 '힘'의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 엄마들이 힘과 체력적인 면에서 아이들과 놀이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느끼는 '힘이 센 우리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힘의 차이도 느껴보고 때로는 경쟁심도 느껴보며 다양한 자극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극은 우리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자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신체놀이'의 특성상 다양한 스킨십과 동적인 활동들이 많은데, 이러한 것들은 아이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아빠와 안정적인 애착을 갖고 성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우리 아이들은 아빠와 놀이하다 보면 엄마와는 하지 못했던 다소 거칠고 과격한 놀이 행동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안전 범위 내에서 아빠와 함께하는 거친 놀이는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고, 신체발달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너무너무 좋은 '아빠표 신체놀이' 이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우선 오늘은 만3세~5세 '유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추후에 영아 신체 놀이에 대해서도 작성해 보려 합니다.

아! 엄마도 삼촌도 할아버지도 할머니도 체력만 있으면 모두들 할 수 있으니

아이를 둔 주변의 가족분들도 함께 읽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 시작 전 '정유경의 아이놀이 백과'에서 영향을 받았음을 알립니다.

 

 

1.닿을랑 말랑 림보 놀이!

림보놀이의 효과!

 - 유연성과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신체 지각과 균형 감각의 발달을 돕는다.

 

 

놀이 시작 전 부모님 꿀팁!

우선 놀이 중 엉덩방아를 찧더라도 안전한 매트 위에서 놀이를 시작해 주세요.

그리고 시작 전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세요.

특히 우리 엄마, 아빠 안쓰던 근육을 쓰면 몸에 무리가 올 지 모르니 꼭 스트레칭 후 놀이를 시작해주세요.

아이들과 할 때는 처음부터 허리를 젖히기 보다는 머리를 숙이고 무릎을 굽히는 방식으로 난이도가 낮은 것 부터 시작해주세요.

처음부터 허리를 젖히는 어려운 동작을 한다면 어렵다고 느껴져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느정도 림보를 잘 하게 됐다면 엄마, 아빠 편을 먹고 게임을 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부모님들 학창시절 '림보놀이' 대부분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림보놀이 어떠셨나요? 처음에는 머리 위로 있던 봉을 지나갔지만 점점 낮아지는 봉에 허리를 활처럼 휘고 무릎을 낮춰 살금살금 갔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 아이들과도 가정에서 림보놀이를 하며 엄마, 아빠의 유년시절도 들려주시고 부모님들만의 쉬운 요령이 있다면 이야기 하며 즐거운 시간 보내기를 바랍니다.

 

  • 준비물 : 긴 막대 또는 줄
  • 놀이 방법

1. 긴 막대 또는 줄을 준비해서 엄마, 아빠가 하나씩 들거나 적당한 곳에 묶는다.

(적당한 곳에 설치할 경우 막대나 줄이 갑자기 떨어져 아이가 놀라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2. 우선 엄마와 아이가 줄을 막대나 줄을 잡도록 하고 아빠가 시범을 보인 후 아이가 해볼 수 있도록 한다.

3. 처음에는 아이의 머리 위에서 시작된 막대나 줄의 높이를 어깨, 가슴, 배꼽, 무릎 순으로 점점 낮아질 수 있도록 한다.

 

 

2. 짤랑 짤랑 발목 수레

짤랑 짤랑 발목 수레 놀이 효과!

스키핑(한쪽 발로 내딛고 위로 높이 뛰기를 교대로 하는 것) 연습을 할 수 있고

눈과 신체의 협응력을 길러주며 하체 강화에 도움이 된다.

 

 

놀이 시작 전 부모님 꿀팁!

처음부터 성공하기에 다소 난이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짧은 끈 부터 길이가 긴 것 까지 난이도를 조절하여 놀이해주세요. 줄에 다른 발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아이들이 넘어지는 것에 큰 액션 보다는 담담히 다시 할 수 있도록 응원으로 격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놀이는 우리 아이들에게 다소 난이도가 있는 놀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 엄마, 아빠도 처음에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엄마도, 아빠도 처음에는 어렵지만 함께 해나가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힘을 합쳐 요령을 터득하며 놀이해주세요. 이번 놀이는 집에서 보이는 재료로 손쉽게 만들 수 있고 아이들이 만들기에 참여하며 더 애착 갖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

페트병 안에 다양한 재료를 넣어보며 들리는 소리도 탐색해보며 즐거운 놀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준비물 : 끈이나 줄, 작은 플라스틱 물병(뚜껑 필수), 작은 비즈 혹은 페트에 들어가는 다양한 재료
  • 놀이 방법 

1. 페트병의 뚜껑을 열고 비즈 혹은 다양한 재료를 채운다.

2. 뚜껑 위에 구멍을 뚫고 끈을 연결한 후 뚜껑을 뒤집고 끈이 나오지 않도록 매듭 짖는다.

3. 뚜껑을 잘 닫고 길이를 조절하여 발목에 튼튼하게 묶는다.

4. 페트병이 연결된 쪾의 발을 움직여 발 주위로 회전시키고 다른 발은 병이 지나갈 수 있도록 뛰며 앞으로 전진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빠표 신체놀이가 좋은 이유와 간단한 놀이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놀이를 적으면 저의 유년시절이 생각나기도 하고 현장에서 아이들과 놀이를 하며 즐거웠던 에피소드가 떠올라

기분좋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빠와의 어릴 적 놀이들이 성인이 된 지금까지 즐거웠던 기억으로 떠오르곤 합니다.

삶이 힘든 순간들은 과거의 좋았던 경험으로 이겨내는 것 같습니다. 앞서 알려드린 놀이로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시간들은 그냥 없어지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힘든 순간 이겨낼 수 있는 힘으로 성장할거라 생각됩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도 이어서 다양한 놀이 방법을 작성하려 합니다.